거짓말 탐지기 다 걸리네

우리는 살면서 참 많은 거짓말을 듣고 이게 진실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크고 작은 거짓말이 어떨 때는 우리에게 큰 상처가 되거나 손해를 입히기도 하죠. 그 때마다 거짓말 탐지를 쓸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인생을 조금더 수월하게 만들어 줄 셀프 거짓말 탐지기, 거짓말하는 사람을 구별하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거짓말 심리테스트

당신은 거짓말쟁이일까? 5초만에 알아봅시다!영국 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이 고안해낸 거짓말쟁이 판별 퀴즈! 과연 당신은 거짓말쟁이일까요?kr.vonvon.me

말을 할 때 입을 가린다

우린 바디랭귀지로 상대의 심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입을 습관적으로 가리곤 합니다. 이는 대화 내용의 진실 여부를 숨기고 싶다고 하는 무언의 표현인데요, 입을 가리는 것은 그 중에서도 아주 확실한 신호입니다. 

거짓말을 할 때는 본인의 거짓말이 들통나거나, 이로 인해 공격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입 뿐 아니라 목을 만진다거나 머리를 산만하게 만지는 등의 행위를 한다고 합니다. 

거짓말쟁이, 눈동자를 보면 알 수 있다

거짓말하는 사람의 특징은 눈동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본인의 불안함 심리를 감추기 위한 방법으로 눈 알을 자주 굴린다거나 시선을 산만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눈을 자주 깜빡이는데요, 거짓말하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보다 최대 3배까지도 더 자주 눈 깜빡임이 있다고 하니 대화를 할 때 눈을 주시하면, 진실에 조금 더 가까운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엉뚱한 소리로 화제 전환을 시도

위의 거짓말쟁이의 행동 특징에 공통점은 불안 이라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불안한 나머지 주제에서 벗어난 대화를 하기도 하는데요, 말을 장황하게 해서 논점을 흐린다거나, 당연히 대꾸를 해야하는 대화에서 말을 피한다거나, 한참 진행중인 대화의 주제를 쌩뚱맞는 새로운 주제로 바꾼다거나 하는 행동으로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귀 등이 빨개진다

대화를 하면서 상대의 심장박동을 알아채기는 어려운 일이나, 이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얼굴 색입니다. 호흡이 다르고 심장 박동이 다르면 당연히 신체적으로 변화가 보이게 되는데 타인이 알아채기 가장 쉬운 것은 피부 색입니다. 화장 때문이라도 확인이 어렵다면 귀를 보세요. 귀는 피부가 얇고 혈관이 바로 비쳐 색 변화 확인이 쉽습니다. 

여기까지 거짓말 하는 사람을 알아채는 방법과 거짓말 심리테스트를 소개 드렸습니다. 

그리고 가장 쉬운 거짓말하는 사람 거르는 방법은 내가 먼저 상대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라고 …꼰대같은 소리를 하며 마치겠습니다!